“수리남 50분이면 다 보는데”... 넷플릭스·디즈니 대신 ‘유튜브 요약본’ 인기

조회 : 33612 blueblood 2022.10.02

대학원생 정모(26)씨는 매일 밤 유튜브 요약본을 시청하는 것으로 하루를 마무리한다.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를 세 개나 구독 중이지만, 콘텐츠를 모두 보기엔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정씨는 “지난 월요일에는 넷플릭스 시리즈 ‘수리남’을 50분짜리 유튜브 요약본으로 시청했다”며 “요즘엔 OTT에서 재밌어 보이는 콘텐츠의 제목을 기억했다가 유튜브로 시청하고 있다”고 말했다. 보고 싶은 영화와 드라마를 유튜브 요약본으로 시청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적게는 10분, 길게는 두 시간 만에 화제작을 결말까지 압축적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OTT 구독을 해지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직장인 노모(32)씨는 OTT 두 개를 구독 중이지만 이용하지 않은지 반년이 넘었다. 유튜브에 올라오는 ‘결말 포함 요약본’으로 발길을 돌렸기 때문이다. 노씨는 “OTT별로 콘텐츠가 쏟아지는데 재밌을지도 모르고 분량도 길어 어느 순간 요약본만 보게 됐다”며 “요약본만 봐도 어디 가서 대화를 하는데 무리가 없어 OTT를 해지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OTT가 활성화되면서 콘텐츠양이 방대해진 점이 요약본을 찾는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본다. 황진미 대중문화평론가는 “OTT가 다양해지고 경쟁도 치열해지면서 콘텐츠양이 급증했다”며 “정해진 시간에 모든 콘텐츠를 소비할 수 없는 시청자들이 ‘정주행’을 포기하고 ‘요약 주행’을 택하고 있다”고 말했다. 황 평론가는 이어 “요약본을 보는 문화가 정착되다 보니 콘텐츠 전체를 향유하기보다는 핵심만 주입하는 방식으로 시청행태도 변화하고 있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http://n.news.naver.com/article/366/0000844600?sid=102

facebook kakaostory instagram naver blog naver band twitter
 댓글은 자신을 나타내는 얼굴입니다. 비방 및 악성댓글을 삼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