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력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 오뚝한 코, 네안데르탈인 유전자 덕분이라고?

조회 : 33612 펜로스 2023.09.24

http://www.newsquest.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8645 코는 사람의 얼굴에서 매력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포인트다. 그러나 이 멋들어진 우리 인간의 코가 현생 인류 조상이 아니라 멸종된 네안데르탈인의 코를 이어받은 것이라는 과학적 연구가 나왔다. 7만여년 전 발생지인 아프리카를 떠난 현생인류 호모 사피엔스가 네안데르탈인과 짝짓기해 물려받은 유전자가 콧날이 오뚝하게 높아지는 데 기여했다는 연구 결과다. 호모 사피엔스는 아프리카를 떠나 세계 곳곳으로 이주하면서 당시 각 지역에 살던 호미닌(hominin: 인간의 조상 종족)과 짝짓기 해 서로 일부 유전자를 교환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 때문에 현재 일부 지역 사람들의 게놈에는 네안데르탈인 유전자가 1∼2% 섞여 있고, 일부 지역 사람들은 데니소바인 DNA를 1∼6%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버그만 배우, 클레오파트라 모두 네안데르탈인에게 감사해야 할지도 모른다. 아마 그 백만 달러의 코가 그들은 역사 명인으로 만들었기 때문이다. 요즘 또 코 높이는 성형수술은 누구나 하는 아주 보편적인 수술이다. 어쨌든 때로는 거만하고 도도하게 보이는 뾰족한 코가 네안데르탈인이 물려준 것이고, 그 유전자를 지금도 품 안에 안고 있기 때문에 유인원 하고는 전혀 다르게 폼을 잴 수 있게 되었다. 영국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UCL)과 중국 푸단대 공동 연구팀은 새로운 유전자 분석을 통해 네안데르탈인의 크고 높은 코가 현생 인류에게 전해졌다는 것을 발견했다.

facebook kakaostory instagram naver blog naver band twitter
 댓글은 자신을 나타내는 얼굴입니다. 비방 및 악성댓글을 삼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